메디컬패키지

병원브랜드마케팅 실무 + 원장님 후기

장팀 2020. 3. 18. 08:35

어느 업종이나 브랜딩은 정말 중요해요.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소비자들의 신뢰도 역시 높아지니까요. 병원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병원마케팅 브랜딩을 위해 애드리절트는 어떻게 실무를 하고 있을까요?

고객들이 어딘가 아플 때 해당 병원의 이름을 바로 떠올리게 된다면, 그 병원은 브랜딩이 잘 되었다. 라고 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집 근처 가까운 곳, 지인이 소개해줘서 방문하는 분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았어요. 물론 지금도 가깝고 소개받은 곳을 찾긴 하지만, 한단계 더 검증 절차를 거칩니다. 바로 <검색>을 통해서 말이죠.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알아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제대로 잘 치료받고 싶기 때문일 거예요. 아무리 소개를 받았다 하더라도, 내 몸의 치료를 위한 곳이기 때문에 한번은 신중하게 검증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병원마케팅 브랜딩을 위해 온라인을 통한 광고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선 저희가 실무를 통해 광고를 돕는 A한의원 원장님의 피드백을 먼저 봐주세요~ 이 곳 원장님께서는 매출 현황을 아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계시답니다~! 저희가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방향이 있는데요, 그 방향을 토대로 매출을 따져보고 분석해서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며 병원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보시면 저조할 때도 있고, 좋을 때도 있어요. 이렇게 매출을 공유해주시면 저희는 좋을 땐 왜 좋았는지, 나쁠 땐 왜 나빴는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키워드를 통해서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어떤 키워드 군의 점유율이 높을 때 고객 문의가 많았는지를 분석해요.

여기서 잠깐!

보통은 키워드의 노출을 이야기 할 텐데.. 저희는 왜 키워드 군의 점유율이라고 할까요? 애드리절트의 병원마케팅은 <유효키워드의 군을 나눠서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룹별 키워드 관리

치과를 예로 들어 볼게요. 진료과목이 하나인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여러 진료과목이 있고 크게 교정, 임플란트, 일반진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차 그룹을 만들고, 그 안에서 파생되는 수백개의 검색단어를 추출하여 노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저희의 병원마케팅 방법 입니다. 좀 더 그룹을 세분화하려면 지역단위로도 나눠볼 수 있곗죠.

그룹별 노출 점유율 관리 (보통 100개~600개 관리)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저희의 병원 브랜딩은 많은 검색어를 많이 뿌려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게하자. 어떤 단어를 검색해도 우리 병원이 나오게 하자. 부터 시작합니다.

저희가 추출하는 수많은 검색 단어에는 대표 키워드도 있고, 서브 키워드도 있습니다. 당연히 키워드별로 난이도가 다르고, 그 난이도에 따라 채널을 세팅하고 효율적인 진행을 합니다.

대표 키워드 :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

서브 키워드 : 허리디스크 병원 추천, 목디스크 치료 병원 등

처음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시는 분들은 대표 키워드가 상위권에 올라오기를 원하시고, 강조하십니다. 클릭수가 아주 많기 때문인데요. 저희는 이런 대표 키워드를 진행하기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대표키워드가 상위권에 보이면 효과는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처럼 드라마틱한 효과가 없을뿐더러, 경쟁이 치열하고, 수시로 내 병원의 콘텐츠가 밀려버리기 때문이에요. 그로 인해 병원 원장님 및 관계자 분들의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내 몸을 치료하기 위한 병원 선택은 신중해야 하기 때문에 대표 키워드 검색 하나만으로 병원을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잘하는 곳, 가까운 곳, 특화된 곳 등 다양하게 찾아보고 결정합니다.

저희가 이렇게 설명드리면 그런 키워드(서브 키워드)는 효과가 없을 것 같은데~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질문 하나 드릴게요~

효과가 없으면, 광고주분들이 연장을 할까요?

저희는 월결제 시스템으로 매월 평가를 받고 연장여부를 결정합니다. 위 질문에 대한 답은 당연히 NO! 입니다~

앞서 피드백을 주신 A 한의원 원장님처럼 매출을 공유해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어느 정도 환자가 유입 되었다고 정확하게 알려주시지는 않으세요. 저희가 직접 여쭤보지 않는 이상 얼마나 전환되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상은 할 수 있어요. 2년, 3년, 4년 연장을 하시는 것을 보고 어느정도 효과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최근에는 점점 더 전환율을 분석하는 병원들이 늘고 있어요. 저희와 오래 하시다 보면, 처음에는 막연하게 환자가 늘었다, 줄었다만 파악을 하시는데, 좀 더 정확한 수치로 체크가 가능하신지를 요청 드리기 때문이에요.

저희와 2년째 진행중이신 모 병원 원장님께서 얼마 전 전화를 주셨는데, 저희와 하기 전, 후 매출을 비교해서 말씀해주시더라고요. 확실히 진행하고 나서 매출이 늘었다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어요. 물론 수직상승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하기 전 보다 유입이 늘었다고 하시니 확실한 피드백이죠~

대학병원이나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다 아는 병원의 경우에는 이미 브랜딩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온라인광고가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대학병원이나 유명 병원도 꾸준하게 온라인 광고는 진행하고 있어요. 왜 일까요? 그만큼 인터넷을 보고 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에요.

오래 한 광고회사와 진행을 하는 경우, 종종 더 유지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드실거예요. 그럴 땐 잠시 쉬는 것도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다른 방법도 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권해드려요. 두어달 있다가 다시 돌아오시긴 하시더라고요. 첫번째는 가성비 때문이고, 두번째는 저희의 관리 시스템 때문이라고 하셨어요.

저희는 원장님들의 소개가 많아요

많은 병원을 오래 관리 하다 보니 저희 직원들은 반의반은 의료인이 된 것 같아요. 맛집과 다르게 공부 해야 할 것이 많은 업종이고, 주의사항도 많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된답니다. 단어 하나, 문장 하나 다 의료법을 생각하면서 작성해야 해서 콘텐츠를 작성하는 작가들 까지 모두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원장님과 관계자 분들만큼 전문적이고 깊은 콘텐츠를 만들지는 못해요. 하지만 병원을 찾는 고객분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미지부터 내용까지 신경 써서 많은 곳에 많은 양의 콘텐츠들이 보이게 진행 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병원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mail@adresult.kr

talk : ADJYJ23

H.P : 010.4696.8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