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 비용보다 중요한 '이것'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장팀장이에요.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3월. 못된 바이러스때문에 썩 즐겁지는 않네요 ㅠㅠ 다들 힘내서 극뽁!! 해봐요!
오늘은 얼마 전 문의를 주신 원장님의 질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마 병원마케팅을 의뢰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궁금해하셨던 내용일 것 같아요.
쓰는 글들이 의료법에 문제가 없나요?
이 질문을 주신 원장님께서는 일전에 의료법 문제로 벌금을 내신 경험이 있으셨다고 해요. 이 부분은 원장님도 인지를 못하셨던 부분이었는데, 광고를 맡긴 업체 역시 모르고 있던 부분이었다고 해요. 문구 하나 잘못 사용해서 수천만원의 벌금을 내신 후로 해당 업체와의 광고는 우선 중단하셨고, 다른 곳을 알아보시다가 저희에게 전화를 주셨다고 합니다.
고객사의 80%가 병원인 애드리절트는 어쩔 수 없이 의료법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공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내부적으로 공문이 따로 오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간의 경험을 통해 해도 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할 수 있어요. 저희와 함께 하는 병원으로 공문이 올 경우 공유를 해주기도 하시고, 정말 애매하다 싶은 것은 관할 보건소에 전화하여 파악하기도 합니다. 이 의료법이라는 것도 기준이 종종 바뀌기 때문에 예전에는 가능했던 것이, 지금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광고회사가 범할 수 있는 의료법은 대부분 과장광고입니다. 물론 과장이 아닌 사실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병원광고에서는 환자를 현혹할 수 있는 문구나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해요.
하지만 이런 내용들을 모르고 그냥 광고를 하는 곳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물며 원 내 마케팅팀에서도 의료법 위반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지키다 보면, 병원측에서 알리고 싶은 많은 장점들이 어느정도 제한이 돼요. 단, 문제가 생기더라도 소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내 자랑 보다 중요한 것은 For You
환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내가 이만큼 자랑할 게 많다! 가 아니라, 환자의 궁금을 해소를 위한 For You 콘텐츠예요. 아무리 병원의 시설이 좋고, 원장님께서 아주 실력이 좋다 하셔도, 콘텐츠 자체가 환자의 궁금증을 풀어주지 못한다면, 선택과정에 있어 배제될 수 있어요.
<임플란트> 콘텐츠를 예로 들어 볼게요. 보통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치과에서는, 브랜드와 원장님의 실력을 우선 강조합니다. 환자분들은 브랜드와 원장님의 실력도 궁금해하겠지만, 가격은 어느정도 인지, 잘 빠지지는 않는지, 교정 중에도 임플란트가 가능한지 등 여러가지 궁금증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한 내용들을 하나씩만 풀어준다면 무의식중에 정말 전문가구나! 느끼기 때문에 전환률은 더욱 높아질 수 있어요.
전환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콘텐츠는 마케팅 책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_저자 이승민> part.5에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병원광고회사, 이것은 꼭 체크해보세요.
1. 의료법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곳
2. 진료과목에 대한 공부를 하는 곳
3. 병원과 환자에 대한 이해도가 싶은 곳
수많은 업종 중에서 병원은 정말 어렵고 까다로운 업종입니다. 따라서 위 3가지를 충분히 지키고 노력하는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에 상품이 무엇인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관리는 어떤식으로 이루어 지는지를 알아보셔야 해요.
단순히 계약된 내용 이행만을 하는 곳인지, 진심으로 병원의 매출향상을 위해 리스크까지 체크하는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애드리절트의 병원광고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약간의 컨설팅, 병원의 매출을 위한 고민을 합니다. 이것이 많은 병원고객사들이 3년, 4년 이상 저희와 함께 하시는 이유입니다.
나의 병원을 문제없이 광고하고 싶다면~ 의료법을 잘 숙지하고 있는지를 우선 체크해보세요^^
병원브랜드마케팅 실무 + 원장님 후기
어느 업종이나 브랜딩은 정말 중요해요.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소비자들의 신뢰도 역시 높아지니까요. 병원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병원마케팅 브랜딩을 위해 애드리절트는 어떻게 실무를 하고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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