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블러그 마케팅을 위해 알아보시는 원장님께, 질문 하나 드릴게요. 병원 블러그를 운영하는데에 있어 방문자 숫자가 정말 중요할까요?
"방문자가 많다는 건 그만큼 우리 블로그에 유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중요하죠."
라고 대부분 말씀 하실 것 같아요. 맞습니다. 우리 병원을 찾아 블로그에 유입된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방문자에 집착하시면 안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드릴게요.
일평균 방문자는 1,000명. 그런데 노출은 0.
정말 많은 사례 입니다. 방문자가 많길래 노출이 되게 잘되나보다~ 싶어 작업된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전혀 보이지가 않습니다.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키워드 검색이 하나도 안되는데, 어떻게 방문자가 이렇게 많은거지?'
'프로그램으로 만들었구나.'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기 시작합니다. 원장님께 여쭤보면 "광고회사에서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고 말 했더니, 방문자가 늘어났어요. 어떻게 늘렸는지는 모르겠구요." 라고 하십니다.

이 이미지는 최근 병원마케팅 문의를 주셨던 모 병원의 방문자 입니다. 블로그가 개설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하루 방문자가 700 가까이 되는 곳이었어요. 그런데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몇개 되지 않고, 그마저도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사용이라 확신하고 여쭤보니 맞다고 하셨습니다. 기존에 하고있던 광고회사에서 방문자가 높아야 환자분들이 이 병원을 많이 찾는다고 생각할거라 했다고 합니다. 이 말이 100% 말이 안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환자가 이 블로그를 와서 방문자를 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문제는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환자가 블로그 유입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피해사례가 정말 많습니다.
원장님께서 방문자라는 숫자를 너무 중요시 생각하다보니 광고회사에서는 원장님을 만족시켜 드리기 위해 프로그램을 씁니다. 방문자는 얼마든지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모르셨죠? 충격적이게도, 정말 많은 원장님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내 블로그가 어디선가 노출이 잘 돼서 방문자가 많아졌다고만 생각합니다.
방문자 숫자는 지역에 따라, 분과에 따라 너무 다릅니다. "몇 명이 블로그에 유입되어야 적당한건가요?" 라는 질문에 답을 드리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방문자가 많아지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가 많이 노출 되었을 경우
- 병원과 상관없는 이슈 글이 노출 되었을 경우
-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여 숫자 늘리는 경우
이 3가지 중에서 신규 환자 증대에 도움되는 방법은 1번 뿐 입니다. 하지만 1번의 경우는 원장님이 기대하시는 만큼 방문자가 많지는 않습니다. 만약 원장님이 강남에서 치과를 운영하신다고 가정했을 때, 강남에서 치과를 가려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생각 해 보시면 됩니다.
2번의 경우 전 국민의 관심사가 담긴 이슈라면 방문자가 폭발적일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우리 치과에 치료를 받아야지~ 하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요?
3번은, 그냥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병원 블러그마케팅을 왜 하시나요? 지인에게 내 블로그 방문자 이렇게 많이온다~ 라고 보여주기 위해서인가요? 아니죠. 당연히 환자를 늘리기 위함입니다. 그러려면 우선은 환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우리 병원의 콘텐츠가 보여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우리 콘텐츠를 클릭했을 때 '왜 우리 병원인가?'에 대한 샐링포인트를 담아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병원마케팅을 할 때에는 가장 먼저 체크 해야 할 것이 노출 입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준비했다 하더라도, 보여지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으니까요.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은 조회수가 많고 경쟁이 치열한 메인 키워드의 노출이 아닌, 환자가 정말 검색하는 세부키워드의 노출이 얼마나 많이 되고 있느냐 입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라는 키워드는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이지만, 전국 치과에서 경쟁하는 키워드이고, 당연히 노출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환자는 치과를 찾기보다, 임플란트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니즈가 더 큽니다.
반면 <강남임플란트잘하는곳> 이라는 키워드는 조회수가 매우 낮지만, 강남 내에서만 경쟁하는 키워드이고, 그냥 <임플란트>보다 노출 시키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환자는 <강남>에 <임플란트>를 <잘하는치과>에 가고싶은 니즈가 있습니다. 전환율은 어디가 더 높을까요? 당연히 후자 입니다.

저희 애드리절트도 6~7년 전 광고 초창기에 방문자 숫자를 중요시 하는 원장님들이 많았습니다. 만약 원장님들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방문자를 조작했다면 이렇게 오래 병원 블러그마케팅을 운영하지 못했을 겁니다. 잠깐의 눈속임은 오래가지 못하니까요. 지금은 저희 병원마케팅 방법을 충분히 이해하시는 원장님들만 계셔서 방문자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으십니다.
아마도 '애드리절트는 방문자가 엄청 적은가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재 관리 중인 병원 블로그의 최근 5일 방문자수 그래프를 보여드릴게요. 2자리 수 방문자도 있고, 3자리 수 방문자도 있습니다. 지역과 분과가 서로 다른 곳이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이 3 곳의 공통점은 애드리절트와 함께한 지 2년이 넘었다는 겁니다. <방문자 수 = 환자 유입 수> 라는 공식이 적용 되었다면, 2자리 수 방문자를 보이는 블로그의 병원은 저희와 이렇게 오래 진행하지 않으셨을겁니다.

이 그래프는 지금 보시는 저희 애드리절트 블로그의 최근 5일 방문자수 입니다. 적죠? 그런데 이 적은 방문자에도 저희는 신규 병원 고객사가 매월 매월 생깁니다. 저희 애드리절트의 광고 방식은 병원 블러그마케팅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 외에도 원장님들께서 많이 갖고 계신 불만을 토대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아래 영상을 꼭 참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 1661-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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