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컬패키지

병원공식블로그 운영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by 장팀 2021. 3. 24.

병원공식블로그는 온라인 광고를 한다면 필수요소 입니다. 하지만 원내에 마케팅팀이 별도로 없는 경우 이를 직접 하기란 쉽지 않아병원공식블로그는 온라인 광고를 한다면 필수요소 입니다. 하지만 원내에 마케팅팀이 별도로 없는 경우 이를 직접 하기란 쉽지 않아 대행을 맡기실 텐데요, 저희 애드리절트는 어떻게 운영을 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병원공식블로그 란?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는 일상 블로그가 아닌 병원만의 브랜딩이 되어있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타이틀부터 이름, 내용 등 모든 것이 병원의 이야기로 담깁니다.

 

지금 보고 계신 블로그는 제가 운영하는 애드리절트 브랜드블로그입니다. 병원광고 위주의 글을 작성하고 있기 때문에, 타이틀 역시 주제에 맞는 디자인으로 꾸며졌습니다.

 

발행되는 글의 주제도 병원마케팅을 고려하는 분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신뢰’를 바탕으로 ‘전환’ 시키기 위함입니다.

병원공식블로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홈페이지보다 환자들이 접근하기 편한 대표적인 채널이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를 하는 병원이라면 필수로 하고 있습니다.

병원블로그 어떻게 운영 되나요?

애드리절트의 브랜드블로그 진행 절차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세팅 > 키워드 및 주제 선정 > 컨텐츠 기획 및 이미지 제작 > 포스팅 및 노출관리

*블로그 세팅

전반적인 디자인을 말합니다. 타이틀, 프로필사진, 블로그명 등을 정하고 입히는 작업입니다. 여기에는 크게 일반 타이틀과 홈페이지형 타이틀이 있습니다. 일반 타이틀과 다르게 홈페이지형은 여러 링크를 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일반은 이러한 버튼 없이 디자인만 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및 주제 선정

 

온라인을 통해서 하는 광고는 검색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원하는 정보를 특정 단어를 검색하여 찾는 소비자의 패턴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역시 특정 단어, 즉 키워드를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강남에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곳이라 했을 때, <강남허리디스크>, <강남허리디스크병원> 등이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대표키워드, 세부키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키워드는 조회수가 많고, 경쟁 역시 많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 : 허리디스크)

세부키워드는 조회수와 경쟁이 적지만, 환자들이 실질적으로 찾을 만한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 : 강남허리디스크수술)​

애드리절트는 세부키워드에 집중합니다. 대표키워드는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검색을 하고, 세부키워드는 병원을 결정할 때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세부키워드를 추출하여 가능한 많은 곳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하지만, 키워드의 난이도 상관없이 중요한 것이 바로 글의 주제입니다. 단순히 우리 병원에 대한 자랑거리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이 키워드를 찾는 이유를 고민합니다. 글의 내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병원온라인광고, 이렇게 하면 실패합니다. (1편)

병원온라인광고 이제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스마트폰에서 주로 정보를 얻는 시대이니까요....

blog.naver.com

*컨텐츠 기획 및 이미지제작

병원으로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의 배너 등 광고를 하면서 필요한 이미지들을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이 단계는 상품에 따라 제작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애드리절트는 라이선스를 보유한 폰트와 이미지만 사용합니다.)

*포스팅 및 노출관리

병원블로그를 시작하면, 1개월 단위로 글의 수량이 정해집니다. 보통은 20건 정도 작성을 하는데, 20건으로 제한을 둔 이유는 더 적거나 많으면 블로그 지수에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20건이라는 것은 20개의 키워드와 20개의 주제라는 의미입니다. 주말을 제외하고 하루 1건 정도의 글이 올라가면서 우리 병원을 홍보하게 됩니다.

아무리 글이 좋다 하더라도, 검색했을 때 보이지 않으면 의미 없는 일이 됩니다. 애드리절트는 자체 순위체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출 여부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두 번 체크를 하며, 병원의 전환율과 노출표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키워드를 찾게 됩니다.

문의가 갑자기 줄었거나, 갑자기 늘었을 경우 그 시기에 노출표를 확인 하면 전환에 도움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로얄키워드 입니다. 로얄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병원과 애드리절트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병원공식블로그라 하면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운영해 보면 그 어떤 광고들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의 지수도 알아야 하고, 그 지수에 맞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어야 하고, 그 키워드를 찾는 환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또 알맞은 이미지를 제작할 수도 있어야 하죠.

제가 종종 애드리절트 직원들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관리하는 이 블로그가 수천만원의 가치가 있다.” 라고 말이죠.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제대로 운영된 블로그는 결국 환자를 전환시킵니다.

오랜 경험, 체계, 정확도, 세밀함, 기획력 등을 필요로 하는 블로그관리. 어렵게 생각 마시고 애드리절트에 문의 하시면 됩니다.

 

 

[필독]애드리절트 메디컬패키지

안녕하세요, 장팀장입니다.​​이 글은 병원 원장님, 실장님들께서 많이 문의주셨던 애드리절트 메디컬패키...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