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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란1

바이럴마케팅광고 무엇이 중요하나면

by 장팀 2019. 9. 26.

얼마전 블로그친구를 만났어요. 근 10년 가까이 알고지냈네요. 정말 하루에도 수십번 연락하던 사이였는데, 지금은 서로 바쁘다보니 살아있는지 확인 정도만 하고 있어요^^

올만에 마나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서너시간이 후딱 지나가더라구요. 많은 이야기중 반은 단연 블로그였어요.

정말 많이 달라졌어. 우리 처음 시작할때랑 완전 달라.

제가 블로그라는 것을 만든건 2010년 즈음 이었어요. 제대로 해보자. 하고 시작한건 후년인 2011년이었구요. 당시 저는 도토리로 미니홈피를 꾸미던 세대였는데요. 좀 더 쉬운 플랫폼의 블로그를 접하게 되면서 일기처럼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또 제가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는 일종의 스크랩북처럼 사용하기도 했구요. 그러다 어느날인가 방문하는 사람이 200, 300 이렇게 늘더니 5000명을 돌파하더라구요. 도대체 뭐지? 해서 알아보니 제가 쓴 글이 어딘가에 보여지고, 그로인한 유입이 있는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때 상/위/노/출이라는 것을 알게됐어요.

그 후로 제 글이 누군가에게 읽혀지고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어, 글 하나를 쓰더라도 정성스럽게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는 육아블로거여서 아이를 키우면서 접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올렸구요, 또 저희 아이의 웃지못할 에피소드들을 올렸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정말 좋았던 물건들, 음식들, 아이와갈만한 곳들을 올리면 이웃이었던 다른 육아블로거들의 문의가 들어왔어요. 어디서 샀는지, 간 곳은 어땠는지 등등. 그리고 실제로 사거나, 방문을 하는 등의 액션을 보여주었어요.

제가 그당시에 사업적 머리를 갖고 있었다면 그 시기에 지금의 애.드.리.절.트 같은 온라인 광고회사를 시작했을 수도 있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 하지만 사업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죠. 그래서 지금 저희 회사에서 내 회사다~ 생각하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ㅎㅎ

잠시 삼천포로 빠졌는데요, 그 당시에 앞부분에 제 글이 보여지게 하기위해 어떤 꼼수를 쓴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전문적인 콘텐츠를 담았던것도 아닌데, 생각보다 상위에 잘 보여졌었어요. 왜그랬을까요? 그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콘텐츠의 질. 입니다.

그 당시에 저는 이 글을 읽을 사람이 누구인지를 우선 생각했어요. 아무래도 육아쪽 콘텐츠다 보니 아이 엄마들이었어요. 그리고 제가 같은 입장이었기 때문에 엄마의 입장에서 솔직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었구요. 전 되도록이면 솔직하게 남겼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음식을 먹었는데 맛이 별로였다면 솔직하게 별로 였다고 작성했어요. 물론 개인의 취향이라고 밝히고요. 그런 것에서 신뢰를 줄 수 있었고, 제품 같은 경우에는 사용기 위주로 사진과 영상을 활용해서 담았습니다.

즉, 직접 먹어보지 않아도,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랜선을 통해 대충은 파악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었던거죠.

그렇게 블로그는 엄마들 사이에서는 좋다고 하는 제품이나 음식 등등을 서로 공유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바이럴마케팅광고 창구가 되었습니다.

제가 블로그활동을 한 이야기를 한 이유는, 제가 이랬던 사람입니다. 라고 어필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사실 어필할 만큼 잘나갔던것도 아니구요~ 콘텐츠의 질과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마케팅광고의 힘을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글 하나만으로도 매출을 올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 하나는 그냥 글이어서는 안되겠죠.

읽을 사람의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는 글.

 

매출을 올리기 위해 하는 바이럴마케팅광고의 기본입니다.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라는 책에서는 좋은 콘텐츠는 읽는 사람들이 겪는 문제와 걱정거리를 가급적이면 디테일하게 묘사해주고, 그에 대해서 내가 왜 그런 해법을 제시하는지를 공감되게 쓰는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도 공감해요. 요즘 고객들은 작은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꼼꼼하게 알아보고 따져봅니다. 손해보기 싫으니까요. 그래서 무엇보다 <신뢰> 라는게 중요해졌습니다.

무조건 적인 광고에 속은 소비자들.. 신뢰가 깨지는 순간

글 하나에서 충분히 신뢰감을 주려면 그냥 우리 잘해요, 이거 좋아요~ 하는 내용보다 이 제품을 사고싶은데, 이러한 문제들이 고민이시죠? 이 문제들을 저희는 이렇게 했습니다. 라고 하는 콘텐츠가 좋습니다. 저도 늘 고민을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병원, 음식점, 일반기업 등 수많은 업종의 온라인광고를 돕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이 업체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줄까. 하는 고민들 말입니다. 물론 다양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런 방법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기본에 충실하라" 입니다.

아무리 상단에 내 글이 보여도, 그 글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종종 저희에게 콘텐츠 생성을 해주냐고 여쭤보십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실제로 생성하고 있구요. 하지만, 업체의 사장님, 직원분들이 만드는 것 보다는 퀄리티가 좋지 않습니다. 왜냐면 저희가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보통은 광고주분들이 콘텐츠를 만들어 주시고, 저희도 기본적인 콘텐츠 기획을 진행 합니다. 업체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서 좋은 방향을 만들어 나가죠. 그리고 직원들이 회의를 하고 업체에 대한 이해를 한 후에 생성을 합니다. 더 많이 보이게, 더 높이 보이게 하는 스킬도 중요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기본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바이럴마케팅광고 -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콘텐츠 - 고객이 궁금해 하는 것을 긁어주는 것!

내 업장의 타겟을 설정, 그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풀어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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