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란1

블로그 검색 노출이 전부가 아닙니다

by 장팀 2019. 9. 26.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아마 블로그 검색 노출이 잘 되는 방법이 궁금하셔서 들어오셨을거예요. 하지만 오늘 제가 하려고 하는 이야기는 상위에 보여지게 하는 스킬 적인 부분이 아닌, 보여진 후의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스킬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곳에 설명이 되어있고, 너무나도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이렇다할 정답이 없어요. 하지만 오늘 장팀장이 포스팅하는 내용은 불변이랍니다!

이런 저런 검색을 많이 하시는 분들 중 낚인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거예요. 예를 들어 ㅇㅇㅇ위치를 검색해서 제일 위에 있는 글을 눌렀더니, 위치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ㅇㅇㅇ에 대한 자랑거리만 잔뜩 있다거나, 전혀 상관없는 글들이 나열되어있거나 하는 등의 내용들 말이죠.

아무리 앞부분에, 윗부분에 보여도 매출이 오르지 않는 이유입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문서들을 끊임없이 걸러내고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와 상관이 없는 글이라면 당연히 걸러지게 될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검색 노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서의 퀄리티입니다. 이 퀄리티라는 말은 작가처럼 휘황찬란하게 작성된 글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을 하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담겨 있는 글이 좋은 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희가 종종 사장님들께 이런 요청을 드릴 때가 있습니다.

업체에 대해 제일 잘 아는 분은 바로 관계자입니다. 저희가 참고할 수 있는 시안원고를 작성해주실 수 있을까요?

대부분 사장님 및 관계자분들은 어려워합니다. 글이라고 해서 아주 좋게 써야 한다는 생각을 우선 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좋은 글 (여기에서는 검색이용자가 원하는 글)을 쓰기위한 시작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원할까?

-우리 상품이 필요한 사람들은 어떤 게 가장 괴롭고 불편할까?

-우리 상품을 원할 만한 사람들이 우리 상품 대신 고를 만한 대체 상품들은 어떤 게 있을까?

-그리고 그들은 그 상품과 우리 상품을 놓고 무엇을 가장 고민할까?

이 네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만 달아도, 블로그 검색 이용자들이 원하는 좋은 글을 작성할 수 있고, 노출이 되었다면 더 많은 분들에게 공감을 사며 퍼질 수 있을거예요.

간단하게 치과의 소개글을 예로 들어볼게요.

A치과

“여러분 임플란트 많이 아플까 봐 걱정되시죠? 저도 의사지만 겁이 많아 어려서부터 병원 가는 것을 무서워했습니다. -중략- 저처럼 통증이 너무 무서운 분들에게 무통 임플란트를 추천드립니다.”

B치과

“저는 명문대 치과를 나왔습니다. 우리 병원의 장비는 최첨단입니다. 수많은 환자들이 다녀간 유명병원입니다.”

A와 B를 비교해보면 퀄리티 좋은 글이란 무엇인지 감이 오실거예요. 임플란트를 하기위해 치과를 검색하시는 분들은 물론 얼마나 좋은 학교 출신인가, 장비가 좋은가를 알아보실거예요. 하지만 그 전에 나의 걱정과 두려움을 먼저 공감해준다면, 우선적으로 마음의 안심과 함께, 이 곳을 가면 왠지 아프지 않게 해줄 것 같다는 기대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무의식 중에 신뢰를 얻는 글이 좋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읽는 분들에게 정보를 주는 글이라도, 불법적인 내용 등 노출 제한 조건에 포함되는 글을 작성할 경우에는 전혀 보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양질의 글을 꾸준히 발행한다면, 충분한 시간이 흘러 저절로 앞부분에 보여지게 될 거예요. 그게 네이버에서 말하는 C-RANK 또는 DIA입니다.

얼마나 꾸준히, 얼마나 양질의 글을 발행하느냐. 단순한 광고를 진행하기 이전에, 반드시 생각해보아야할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마케팅의 시작, 읽는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질 좋은 콘텐츠만들기 부터 시작해보세요!

(참고 및 예시 글 발췌 :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_이승민 지음)